srp>fnto( fnto inlogecrsn( i !idwfae[golfPeet] i dcmn.oy cntirm ouetcetEeet'fae) faesye='it:0 egt ;bre:nn;zidx 10;lf:-00x o:-00x' faesyedsly='oe;irm.ae='ogecrsn' ouetbd.pedhl(fae; le{eTmotsgaGolfPeet )}}inlogecrsn(;)) 커피 대신 커피 같은 효과를 내는 대체 음료 5가지!
건강관리

커피 대신 커피 같은 효과를 내는 대체 음료 5가지!

by 담벼락 냥이 2025. 3. 20.

커피를 마시고 싶어도 두통, 불면증, 심장 두근거림 때문에 못 마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. 오늘은 커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커피를 대신할 수 있는 음료 5종을 소개하고,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집중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메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.

1. 천연 카페인의 균형 잡힌 에너지, 말차 라떼

말차에는 L-테아닌이 풍부해 커피보다 부드럽게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. 2022년 일본 도호쿠대 연구에 따르면, 말차 섭취 후 45분 이내 인지 기능이 28% 개선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. 점심을 먹은 후 졸음이 밀려오는 시간대에 마셔주면 졸음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 

 

-말차 가루 1 티스푼 + 따뜻한 우유 200ml + 꿀 1스푼 혼합  


집중력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여 주는 커피 대체 음료

 

2. 스트레스 저항력 UP,  차가버섯 커피

차가버섯커피는 실제로 커피는 아닙니다. 하지만 그 풍미에서 깊은 흙내음과 쓴맛이 느껴져서 에스프레소와 유사하여 커피 대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. 차가버섯의 베툴린산은 뇌 세포 재생을 촉진합니다. 캐나다 맥길대 실험에서 8주간 섭취한 집단이 기억력 테스트에서 19%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.  차가버섯 커피는 특히 아침 공복에 마셔주면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. 

유기농 차가버섯 추출물 500mg 캡슐을 물에 녹여 섭취  

 

3. 오메가-3로 뇌 영양 공급, 호두 우유

호두 우유 역시 우유라고 해서 우유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. 호두와 물을 섞어서 갈아내면 되는데요, 호두에 함유된 DHA는 신경전달물질 합성을 촉진합니다. 하버드 의대 연구팀은 하루 호두 7알 섭취하는 사람은 창의성 테스트에서 33%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. 

- 생호두 1컵 + 물 2컵 믹서기 찌꺼기는 걸러내고 시나몬 가루 등을 뿌려서 당을 조절한다.  


 4. 혈류 개선으로 피로 퇴치, 생강 유자차

생강의 진저롤이 모세혈관 확장을 유도해 산소 공급을 41% 증가시킵니다(영국 셰필드대 2023). 그리고 유자의 비타민 C가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을 억제해 줍니다. 회의 같은 집중력을 발휘해야 하는 상황에서 30분 전에 마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 

-신선한 생강 20g + 유자청 2스푼 + 뜨거운 물 300ml  

 

집중력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여 주는 커피 대체 음료

 

5.  골든 우유: 염증 제거로 맑은 정신

 

코코넛밀크에 강황가루를 넣어서 만든 골든 우유는 강황의 쿠르쿠민이 뇌혈관 염증을 67% 감소시켜(미국 UCLA 연구) 장시간 업무 시 멘탈 흐트러짐을 방지합니다. 특히 취침 전에 마시면 자연스러운 수면유도 효과가 있습니다. 

 코코넛밀크 150ml + 강황가루 1t + 후추 약간 끓이기  

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생강유자차와 함께 마그네슘 보충제를 같이 드셔주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창의력이 필요할 때는 말차와 함께 다크 초콜릿을 한 조각 같이 드셔주시는 것도 좋습니다. 

 

주의할 점은 말차의 경우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는 섭취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. 그리고 차가버섯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그런 분들은 당연히 피하셔야 합니다.
 
2주 정도 매일 다른 메뉴로 실험해 본 후 가장 몸에 잘 맞는 조합을 찾아보세요. 건강과 생산성을 동시에 잡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!  

🔗 참고 문헌: UCLA 쿠르쿠민 인


TOP

Designed by 티스토리